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가는 일본 여행지역은 오사카 간사이 지방이라고 통계가 나와 있습니다. 가깝기도 하고 볼거리 먹거리 등이 풍부한 곳이라 정말 많이 가는 곳인데요. 특히 그 중에서도 교토를 가기 위해 간사이공항으로 입국하는 분들도 꽤 많이 계십니다.
간사이 여행의 주요 행선지가 교토이거나 첫 목적지가 교토인 분이라면, 간사이 공항에서 교토역까지의 교통편을 알아보게 될텐데요. 그래서인지 일본 JR에서도 간사이 공항에서 교토역까지 한 번에 직통으로 갈 수 있는 하루카 열차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하루카 열차의 기차 시간표와 함께 요금 및 지정석 할인 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사이공항~교토역 하루카 운행 노선 및 소요시간
간사이공항에서는 교토를 비롯해 오사카 시내, 고베, 나라 등으로 운행하는 열차의 종류들이 꽤 많은 편입니다. 이 중에서 교토까지 가장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건 역시 특급 하루카 열차인데요. 위의 노선에서 굵은 파란색 노선입니다. ‘간사이공항-텐노지-오사카-신오사카-교토’의 노선으로 운행을 하고 있고요. 간사이공항에서 교토역까지는 약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간사이공항~교토역 하루카 시간표 (23년 3월 기준)
평일 시간표
- 간사이공항 출발 : 첫차 06:31 / 막차 22:16
- 교토역 출발 : 첫차 05:45 / 막차 20:30
주말 휴일 시간표
- 간사이공항 출발 : 첫차 06:40 / 막차 22:16
- 교토역 출발 : 첫차 05:45 / 막차 20:30
위의 시간표는 2023년 3월에 개정된 시간표이며, 지금 2024년 1월까지 유효한 시간표입니다. 다만, 계절 및 시기에 따라 시간표는 조금씩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첫차와 막차 시간, 그리고 대략적인 배차간격 정도만 알아두면 되는데요. 대략 30분~1시간 정도의 배차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사이공항~교토역 하루카 운임 요금 및 할인 혜택
일본 JR 열차 요금이 작년 2023년 10월 기준으로 대부분 인상이 되었습니다. 하루카 특급열차 역시 요금이 소폭 인상되었는데요. 기존 간사이공항에서 교토역까지 정상요금은 편도 3430엔이었는데, 작년 10월 이후 3640엔으로 인상되었습니다.
대신, JR WEST 공식 홈페이지 또는 인터넷 소셜마켓(클룩)에서 단기여행 목적의 외국인 여권 소지자에 한해 할인된 가격으로 하루카 티켓을 구입할 수 있는데요. 교토까지 어른 기준 편도 2200엔 할인된 금액으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게 되면, E 티켓(QR코드)으로 바우처를 받게 되는데, 현지에 도착해서 자동발매기 또는 역 창구에서 실물 티켓으로 교환을 하면 되고요. 이 때 추가요금 없이 지정석 발권도 가능하니 지정석으로 발권하여 편하게 앉아서 가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그 외에도 오사카 및 간사이 지역을 여행할 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의 글들도 소개되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