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고도 경주를 여행할 때면 한 번쯤은 전통 한옥 양식을 가진 한옥호텔에서 하룻밤 숙박을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어서 그런지 경주 시내에는 한옥호텔들이 제법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경주 한옥호텔 가운데 황리단길 근처에 있어서 여행 동선을 짜기에도 좋은 황남관 한옥호텔 소개와 함께 숙박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경주 한옥호텔 황남관 위치 및 주차
- 주소 :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38
- 전화번호 : 054-620-5000
- 주차장 : 로비 앞마당 또는 호텔 옆 담장 부근 주차장
경주 황남관은 요즘 MZ 세대들이 많이들 찾는 황리단길 바로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황리단길 뿐만 아니라 첨성대 및 대릉원 등 경주 유적지구와도 도보로 다닐 수 있는 거리에 있어 여행 동선을 짜기에 아주 좋은 위치이지요. 주차장은 로비 앞마당과 호텔 옆 담장 쪽에 주차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경주 황남관 로비 및 체크인
전통 한옥 형태의 구조를 갖추고 있어서인지 들어가는 입구와 체크인 공간의 로비 또한 여느 호텔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입구 쪽의 ‘로비’라는 한글로 되어 있는 표기도 신선하더라고요. 로비 공간의 분위기는 역시 한옥호텔답게 고즈넉하고 단아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한쪽 공간에는 전통공예품이나 기념품을 판매하는 코너도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경주 황남관 외부 전경
체크인을 하고 난 뒤, 이제 객실로 향하는데요. 객실로 가는 길에 호텔 외부 전경을 보니 마치 옛날 양반댁의 대저택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특히 한옥 특유의 앞마당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 것과 조경시설이 되어 있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경주 황남관 객실은 크기와 구조에 따라 온돌룸, 온돌스위트룸, 스위트 슈페리어, 패밀리 스위트, 누마루 스위트룸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외국인 숙박객을 위해 따로 침대가 갖춰진 객실도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마당 한쪽에는 한복체험관이 따로 준비되어 있어 한복 대여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한복을 입으면 한옥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의외로 한복을 입고 인증샷을 남기는 분들이 꽤 계시더라고요. 물론 한복을 대여 후 황리단길을 돌아다녀도 됩니다.
경주 황남관 객실 내부 (2인실 온돌룸)
침대방이 있기는 하지만, 한옥호텔이라면 역시 온돌룸이 최고이지요. 저는 황남관에서 가장 저렴하고 규모가 작은 2인실 온돌룸을 선택했는데요. 혼자 또는 두 명이서 지내기에 충분한 크기의 방이었습니다.
지금은 겨울이 지난 상태라 온돌의 장점을 느낄 순 없었지만, 겨울엔 꽤 따뜻할 것 같더라고요. 전통적인 한옥 분위기를 보여주지만 객실 내에는 대형 TV와 에어컨, 커피 및 차, 냉장고 등 일반 호텔에서 갖춰야 할 것들은 모두 갖추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만, 한옥의 구조상 온돌이 아무리 따뜻하다고 한들 겨울에는 얆은 창호문 사이로 외풍이 쉽게 들어오기 때문에 황남관에서는 이러한 한옥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객실과 외부 출입문 사이에 별도의 마루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마루와 함께 2중문으로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에도 외풍이 그리 많이는 들어오지 않을 것 같았어요.
객실 내의 냉장고는 미니냉장고가 구비되어 있고, 냉장고 안에는 각종 음료 및 맥주가 채워져 있습니다. 다만, 생수 외에는 모두 추가 결제가 되는 유료 음료들이니 알뜰 여행자라면 마실 음료나 주류는 인근 근처 편의점에서 구입해서 마시는 것이 좋겠지요.
한옥호텔이긴 하지만, 욕실은 현대식으로 갖춰진 모습입니다. 물론 객실 내 프라이빗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욕실이고요. 샴푸나 린스 등 어메니티도 잘 구비되어 있습니다.
경주 한옥호텔 황남관 가격 및 예약
여느 호텔이 그러하듯 경주 황남관 역시 날짜 및 요일, 성수기 비수기에 따라 같은 객실이라도 숙박 가격 차이가 어느 정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2인실 온돌룸 1박 가격이 평일 기준으로 대략 8만원 정도 했던 것 같은데, 이는 참고사항일 뿐, 실제 숙박하는 날짜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으니 위의 호텔 예약 사이트를 통해 직접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