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조금씩 풀리기 시작하면서 이제 곧 미세먼지가 유입되는 시즌이 시작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미세먼지 유입을 대비하고 실내 공기를 정화하기 위한 공기청정기 제품 추천과 함께 제가 직접 내돈내산으로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위닉스 타워프라임 공기청정기 사용 후기 및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 단점 등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기청정기의 필요성
사실 불과 10여년 전만 하더라도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가정은 그리 많지 않았어요. 필수 가전까지는 아니어서 그다지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다가 이후 미세먼지의 유입량이 늘어나고 그에 따른 심각성이 대두됨에 따라 지금은 이제 공기청정기가 필수로 여겨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특히 아이가 있는 가정이나 호흡기 질환에 민감한 분이 계신 곳이라면 더더욱 필요한 제품이 되었지요. 미세먼지 유입이 가장 많은 시기가 이제 곧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시기이기도 한데요. 황사가 몰려오는 시기와도 겹치는 때여서 공청기 수요가 꽤 많아지는 시즌이기도 합니다.
공기청정기 구입 및 선택 요령
이제 공기청정기가 거의 필수 가전으로 여겨지고 있어 그 종류와 제품 종류가 상당히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만약 공기청정기를 처음 구입하는 분이라면 아래와 같은 기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 공기청정 성능의 척도인 CA 인증 획득 여부 확인
- 사용면적에 적합한 용량 및 크기
- 장착되는 필터 등급 확인
- PM 10, PM 2.5 센서 표시 및 가성비에 따른 부가기능 장착 여부
먼저 주요 기능인 공기청정 성능을 가장 먼저 살펴봐야겠지요. CA 인증은은 한국 공기청정 협회에서 발급하는 성능 인증마크인데요. 청정성능과 함께 탈취, 오존 발생, 소음 등에 대한 테스트를 통해 품질을 인증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용하고자 하는 거실이나 방 및 내부공간의 면적에 부합하는 적절한 크기 및 용량을 가진 제품이어야 할테고, 장착되는 필터 또한 공기청정 능력의 척도가 되니 필터 종류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겠지요.
위닉스 공기청정기 타워프라임 구입 및 언박싱
그래서 저 역시 공기청정기를 구입하기 전, 이것저것 따져보고 결국 구매한 제품은 위닉스 타워프라임 공기청정기였습니다. 사실 처음엔 LG 퓨리케어 또는 삼성 큐브 같은 대기업 제품을 알아보기도 했는데, 역시 대기업 제품은 가격이 만만치 않더라고요. 그래서 합리적인 가격에 사용자들의 평이 좋고 성능도 준수한 위닉스 제품을 알아보게 되었고, 24평 거실에 놓고 사용할 예정이라 용량 및 크기가 큰 위닉스 타워프라임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어요.
출시된 지는 조금 된 제품이긴 하지만, 지금도 쿠팡에선 여전히 베스트셀러 공기청정기로 소개되고 있고, 가격대도 40만원 초중반대로 대기업 제품에 비하면 꽤 저렴한 편이어서 바로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로켓배송을 통해 하루만에 배송 받은 위닉스 타워프라임은 역시 CA 인증을 받은 제품이고, 소비전력 역시 1등급 제품이어서 하루 종일 틀어 놓아야 하는 제품 특성상 전기요금에 대한 부담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위닉스 타워프라임 작동 및 앱 연동
사용 및 작동 방법도 매우 쉽고 간단합니다. 콘센트를 꽂고 전원스위치 버튼을 누르면 바로 작동을 하게 되는데요. 처음엔 AUTO로 설정되어 있어 주변의 먼지를 측정한 뒤 알아서 풍량을 조절해주게 됩니다.
동그란 원 안에 나오는 숫자는 현재 실내 공기 PM 2.5 수치를 나타내고 있고요. 수치가 높으면 오렌지빛에서 빨간빛으로 변하고, 보통은 초록빛, 깨끗할 땐 파란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요즘 출시되는 다른 가전들과 마찬가지로 위닉스 공기청정기 역시 자체 앱을 통해 스마트폰 연동이 가능한데요. 현재 실내의 미세먼지 수치 및 시간대별, 날짜별 이력, 그리고 필터 사용량 등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리모트 설정으로 원격 작동 및 스위치 조절이 가능하며, 예약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어요.
위닉스 공기청정기 타워프라임 아쉬운 점
물론 구입 후 지금까지 꽤 만족하며 잘 사용을 하고 있는 제품이기는 한데요. 그래도 아쉬운 점 몇몇이 보이기는 합니다. 저는 크게 느끼지 못했는데, 다른 사용자분들의 후기에는 제품 크기에 비해 콘센트 선의 길이가 짧아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이리저리 위치를 옮겨가며 사용하시는 분들은 멀티탭이 필수일 것 같습니다. 그래도 바닥에 바퀴가 달려있어 제품 이동은 수월한 편이예요. 그리고 가장 큰 단점이 바로 필터 가격입니다. 공기청정기 제품 특성상 필터는 소모품이어서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줘야 하는데, 위닉스 공청기 정품 필터 가격이 꽤 비싼 편이더라고요. 거의 10만원 가까이 하는 것 같은데, 물론 호환필터를 사용해도 되기는 하지만, 뭔가 조금 꺼림칙하기도 해서 정품 필터만을 고집하는 분들께는 약간의 부담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