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렌터카 운전을 하려면 반드시 국제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특히 해외에서 자유로운 여행 동선을 짜기 위해 최근 해외여행 중 렌터카 이용하는 분들이 많이 늘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해외 렌터카 여행을 위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제운전면허증은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을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는 오프라인 방식 밖에 없었는데요. 최근 인터넷 온라인 발급이 가능해져서 보다 편리하게 발급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사용 가능 국가
국제운전면허증이 있다고 해도 해외 아무 곳에서나 운전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세계적으로 협약이 된 제네바 협약 또는 비엔나 협약에 가입된 국가에서만 국제운전면허증이 통용되는데요. 그 국가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네바 협약 체결 국가
- 아시아 18개국 : 한국, 뉴질랜드, 라오스, 싱가포르, 호주, 일본, 태국, 필리핀, 홍콩, 마카오 외
- 아메리카 15개국 : 미국, 아르헨티나, 칠레, 캐나다, 쿠바 외
- 유럽 37개국 : 그리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러시아, 스페인, 영국,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체코 외
- 중동, 아프리카 32개국 : 이스라엘, 이집트 튀니지, 모로코 외
비엔나 협약 체결 국가
- 아시아 11개국, 미주 7개국, 유럽 41개국, 중동, 아프리카 25개국 (제네바 협약 중복 국가 다수)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인터넷 온라인 발급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접속
- 메인화면에서 ‘운전면허증 발급-국제운전면허증’ 선택
- 본인인증(간편인증) 및 신청약관 동의
- 수령지 주소 입력 및 날짜 선택
- 연락처 등록
- 여권용 사진 등록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스캔 파일)
- 수수료 결제 (우편 등기비용 포함 12,300원)
- 배송기간이 있어 수령까지 최소 7일 이상 여유 기간을 두고 신청할 것
경찰서, 운전면허시험장 직접 방문 발급
- 방문 전 준비해야 할 것 :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컬러사진 1매
- 기존 운전면허증
- 여권 (이름 철자 확인용으로 스펠링을 확실히 알고 있으면 필요 없음)
-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신청서 (경찰서 민원실 비치)
- 본인 명의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
- 대리인 발급시 위임장
- 발급 수수료 : 8,500원
만약 여행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 온라인 신청 및 우편 배송 기간이 촉박할 경우,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면 당일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 때 반드시 기존 면허증과 여권용 사진을 챙겨가야 하며, 여권상 이름의 철자가 틀리지 않도록 여권을 챙기거나 미리 확인 후 알고 가셔야 합니다.
인천국제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 센터
- 위치 : 인천공항 1터미널 3층 경찰치안센터 및 2터미널 2층 정부종합센터 내
- 운영시간 : 평일 09:00-18:00 (점심시간 12-13시 제외). 주말 휴일 공휴일 휴무
- 탑승시간 최소 1시간 전 신청
만약 온라인으로도 신청 못하고, 경찰서나 면허시험장에서 미리 발급받지 못했다면, 최종적으로 인천공항에서 출국 전, 공항 내 위치한 경찰치안센터 및 정부종합센터 내에서 발급 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준비물과 수수료는 경찰서 및 면허시험장과 동일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이용 시 유의사항
-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
- 해외에서 렌터카 이용 시 국제운전면허증과 한국 면허증 같이 지참 (국가에 따라 상이하나 같이 지참 권장)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지금까지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경찰서나 면허시험장이 거주지와 가까이 있으면 직접 방문해서 발급 받는 것이 가장 편하고 빠르며, 멀리 있는 분들은 일정에 여유를 두고 미리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