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앞에서 생산성을 높이는 작업을 오랫동안 하는 분이라면, 키보드와 마우스의 중요성을 잘 알텐데요. 저 역시 그러한 생각으로 키보드 및 마우스는 조금 비싸더라도 내 손에 맞으면서 편하고 좋은 제품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여러 추천 제품들이 있지만,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마우스는 로지텍 MX master3 무선 마우스인데요. 여태껏 사용한 후기와 함께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점 및 단점들을 한 번 살펴볼까 합니다.
MX master3 스펙 및 사양
- 크기 및 무게 : 51 x 84.3 x 124.9mm (141g)
- 센서 및 dpi : 다크필드 레이저 센서 / 200~4000 dpi
- 연결성 : 2.4GHz 무선 (유니파잉 수신기) / 블루투스 4.0
- 버튼 : 7개 (가로휠 스크롤 지원)
- 배터리 : 500mAh / USB C타입 충전
MX master3 가격대
현재 MX master3 시리즈는 후속 버전인 MX master3S 버전까지 출시되어 있으며, 맥OS에 특화된 MX master3(3S) for mac 제품도 따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가격대는 국내 정식 유통되는 정품의 경우, 10만원 초중반대 정도로 형성되어 있으며, 병행수입 직구 제품은 이보다 3~4만원 정도 더 저렴한 편입니다.
MX master3 장점 및 단점 (사용 후기)
로지텍 MX master3 마우스를 구입하고 사용한지는 이제 대략 1년이 다 되어가고 있습니다. 나름 개인적으로 손에 잘 맞고 특별한 문제 없이 지금껏 잘 사용해오고 있는데요. 그래도 나름 장점과 단점이 각각 있는 제품이라 정리를 한 번 해봤습니다.
MX master3 장점
- 안정적인 그립감
- 가로휠 스크롤 지원
- USB C 타입 충전단자 지원
- 유니파잉 수신기 및 블루투스 모두 지원
- 최대 3대까지 기기등록 후 빠른 전환 사용 가능
- 마우스 패드 없이 유리 위에서도 정상 작동
- 로지텍 Option+ 앱을 통해 다양한 커스텀 버튼 설정 가능
무엇보다 적당한 크기에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이 되어 있어 마우스를 움켜 쥐었을 때 그립감이 상당히 편하고 좋습니다. 이는 오랜 시간 작업을 할 때 손목의 부담을 줄일 수 있기도 하고요. 특히 가로휠이 지원되어 영상 작업이나 가로로 긴 화면을 봐야 할 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기등록을 통해 데스크탑 PC 뿐만 아니라 아이패드나 노트북을 함께 사용하며 버튼 하나로 빠른 전환이 가능한 점도 마음에 들더라고요.
또한 저렴한 보급형 마우스들 같은 경우는 대부분 AA 또는 AAA 건전지 배터리를 넣고 작동을 해야 해서 꽤나 번거로웠는데, 이건 따로 USB C 타입 충전단자가 연결되어 있는 것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완충 시 최대 70일 정도 사용 가능하며, 1분 충전으로도 3시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그 외에도 유니파잉 수신기 뿐만 아니라 블루투스도 지원을 하고, 로지텍 Option+ 앱을 통해 각 버튼별로 다양한 커스텀 설정이 가능합니다.
MX master3 단점
- 크기가 크고 무거워 휴대성이 떨어짐
- 부담스러운 가격
- 왼손잡이 사용 불편
- 가로휠 작동 불안정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겠지요. 물론 마우스들 가운데서는 고사양 제품이다 보니 가격대가 일반 보급형 마우스 보다는 비싼 편입니다. 선뜻 구입하기엔 부담스러운 금액이지요. 그리고 크기가 크고 무겁다 보니 휴대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래서 노트북과 함께 외부에서 사용하기에는 좀 그래요. 그럴 땐 조금 더 작고 가벼운 MX anywhere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또한 이건 저 개인적인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가로휠 스크롤이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간혹 어떤 웹사이트나 엑셀 시트에서는 가로휠이 제대로 동작이 안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그럴 때 한 번씩 불편하고, 또한 생김새가 비대칭형이어서 왼손잡이 분들이 사용하기에는 불편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MX Master3 / 3S / for mac 차이점
그리고 MX master3 와 3S, 그리고 for mac 제품 간의 차이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3와 3S의 차이는 감도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3는 최대 4000 dpi 까지 지원하지만, 3S는 8000 dpi 까지 지원한다고 하더군요. 또한 USB 수신기가 기존 유니파잉 수신기가 아닌 보안이 조금 더 강화된 블루투스 5.0 기반의 Logi Bolt 수신기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3S 부터 무소음 클릭 지원이 가능하다고 하고요. 여기서 for mac 제품은 기존 제품과 동일한 스펙이지만, 단순히 수신기만 빠져 있는 제품이라고 하니 구입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기본 3 제품을 사용하는데도 맥에서 잘 사용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