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C 타입 포트만 가지고 있는 맥북을 사용하는 분들은 아마 USB 허브가 필수 악세사리일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맥북 USB 허브로 쓸만한 제품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릴까 하는데요. 바로 애플 정품 Digital AV 멀티포트 아답터, 그리고 iptime U1003C 인데 직접 구입하고 사용해 본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맥북에 USB C 타입 허브가 필요한 이유
최근 출시한 M2 맥북에어 시리즈나 M1 pro 혹은 M1 max 제품들 같은 경우는 예전처럼 포트 수가 늘어나서 그래도 조금 나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A타입 USB 케이블을 사용하려면 아답터나 허브가 꼭 필요합니다. 특히 제가 사용하고 있는 M1 맥북에어의 경우, 달랑 C타입 포트가 두 개 밖에 없어서 USB 허브가 반드시 필요했어요.
애플 정품 USB 허브 Digital AV 멀티포트 아답터
- 장점 : 정품이라 믿을만 하다. 가볍고 휴대성이 좋다. 외부모니터 4K 60Hz 지원
- 단점 : 가성비 안좋음. 확장 포트 수가 부족함.
우선 제가 가장 먼저 구입한 제품은 애플 정품으로 나온 USB-C Digital AV 멀티포트 아답터 제품입니다. 애플코리아 공식 스토어에서 무려 79,000원이나 하는 제품이예요. 그나마 쿠팡에서 나름 저렴하게 구입을 했습니다. 가볍고 심플한 디자인이긴 하지만, 역시나 애플답게 제품 가격에 비해 확장이 가능한 포트 수는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보다시피 맥북에 연결할 포트 쪽은 C 타입으로 되어 있고, 확장 가능한 포트는 HDMI, USB-A, PD 포트 각각 하나씩만 있어요. 그래도 HDMI 포트는 외부모니터 연결 시 4K 60Hz 까지 출력 지원이 가능해 4K 모니터 연결해서 사용하기에는 좋은 편입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들을 보면, 조금 저렴하다 싶으면, 대부분 4K는 30Hz 까지만 지원을 하거든요. 하지만, PD 충전 포트를 제외하곤, A 타입 포트가 하나 밖에 없어서 A 타입 제품을 2개 이상 사용하고 있다면, 이 제품 하나로는 부족하지요.
한 때 M1 맥북에어 출시 초창기 때 외부 PD를 통해 충전 시 메인보드 고장 이슈가 있기는 했는데, 그래도 애플 정품이니 믿고 사용할 수 있었고, 해당 이슈는 맥OS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이 되었다고 하니 비정품으로 PD 충전 하시는 분들도 크게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암튼, 집에서 외부모니터 연결 및 외장 SSD 하나 정도 연결해서 사용한다면, 나름 꽤 만족할 만한 제품인 것 같습니다.
iptime 아이피타임 U1003C 허브
- 장점 : 저렴한 가격, 여유 있는 A 포트, 유선랜 지원
- 단점 : HDMI 포트 없음, PD 충전 포트 없음
애플 정품 멀티아답터로 한동안 잘 사용을 했었지만, 아무래도 A 포트 수가 부족한 관계로 부족한 A 포트를 늘리고자 추가로 아이피타임 U1003C 허브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겉모습은 전형적인 iptime 디자인의 깔끔한 화이트 제품이었어요.
맥북 포트 쪽에 연결되는 쪽은 C 타입으로 되어 있고, 허브 본체에는 A 타입 포트가 3개, 그리고 유선 이더넷 포트가 1개 마련되어 있습니다. A포트가 3개씩이나 있는 것이 마음에 들었고, 거기에 추가로 유선 이더넷 포트까지 달려있는 것도 괜찮았습니다. 와이파이로 연결해서 사용해도 큰 무리는 없지만, 그래도 집에서 사용할 때에는 무선 보다는 속도면에서 조금이나마 이득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다만, HDMI 포트와 PD 충전 포트가 없는 건 아쉬웠어요. 그래도 가격이 저렴했고, HDMI 포트와 PD 충전 포트는 어차피 기존 애플 정품 허브로 사용하면 될 것이기에 큰 문제는 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외부에 들고 나갈 때에는 외부 모니터 연결이 필요 없으므로 A포트 개수가 여유로운 iptime U1003C 제품 하나만 챙겨서 나가면 충분할 것 같았어요.
집에서는 위의 사진과 같이 두 허브 모두 연결해서 4K 모니터에 PD 충전, 그리고 유선랜까지 연결해서 마치 데스크탑처럼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유선랜을 연결하면, 본체에서 파란색 LED 불빛이 나오는 것도 예뻐더군요. 암튼, 맥북을 사용하면서 USB C 타입 허브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