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KBS 사극 고려거란전쟁을 시청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오랜만에 방영되는 KBS 사극이라 그런지 관삼있게 보는 분들도 많습니다. 특히 사극은 옛 시대배경 때문에 촬영지를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그래서 오래 전부터 경북 문경새재 인근에 오픈세트장을 건설하여 왠만한 사극들은 대부분 이곳에서 촬영이 진행되고 있지요.
경북 문경에서도 이러한 오픈세트장을 관광지화하여 관광객들이 찾아올 수 있게끔 편의시설과 볼거리들을 준비해놓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관람을 위한 입장료 및 관람요금, 그리고 주차장 주차요금과 함께 문경새재 입구에서 오픈세트장까지 이동할 수 있는 전동차 이용에 관한 내용까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경새재는 어떤 곳?
문경새재는 옛 조선시대 때 영남 지역에서 서울 한양으로 가기 위한 유일한 관문이었던 곳입니다. 높고 험준한 지형 때문에 가장 어려운 고갯길이기도 했고, 임진왜란 이후에는 군사적 요충지로 사용되면서 주흘관, 조곡관, 조령관 등 세 개의 관문이 만들어지기도 한 곳이지요.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입장료 및 관람요금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은 문경새재 공원 내에 위치해 있으며, 문경새재 자체는 입장료 없이 무료로 둘러볼 수 있는 곳이지만, 오픈세트장 내부는 별도의 관람료가 있습니다.
- 관람시간 : 09:00~18:00 (동절기 17:00까지)
- 휴장일 : 매월 1일 1일, 신정 및 추석 당일, 그 외 촬영일이나 현장점검일 등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입장료 요금은 개인 기준으로 어른 2200원, 청소년 군인 1000원, 어린이 500원이며, 세트장 내부에서 왕의 의복인 곤룡포를 입고 용상에 앉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체험도 있는데, 용상체험료 체험비용은 3000원입니다.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은 거의 20여년 전, 당시 최고의 인기 사극이었던 태조 왕건 촬영 세트장을 조성하면서 만들어진 곳인데요. 이후 고려시대 조선시대 등 시대 상황에 맞게 조금씩 세트장 구조가 바뀌기도 했으며, 지금은 고려거란전쟁 촬영을 위해 대부분 시대상 배경이 고려시대에 맞게 조성이 되어 있을거에요.
문경새재 전동차 이용 요금
문경새재 도립공원 자체가 워낙 넓은 부지에 조성된 곳이다 보니 주흘관 입구에서부터 오픈세트장 까지는 물론 도보 이동이 가능하긴 하지만, 조금 먼 거리여서 다리가 불편하신 분들은 전동차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요. 전동차 이용요금은 어른 2000원, 청소년 군인 800원, 어린이 500원입니다.
문경새재 주차장 주차요금
오픈세트장을 제외한 문경새대 도립공원 입장료는 무료이지만, 별도의 주차장 주차요금은 있습니다. 버스의 경우 하루 4000원, 일반 승용차 2000원, 경차 1000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