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설 명절이 얼마 남지 않아 전통시장 이용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특히 부산지역 서면 중심에 위치한 부전시장을 이용하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하지만, 늘 그렇듯이 부전시장은 도심 한가운데 위치한 곳이라 그런지 주차공간이 항상 부족하고 주차하기가 참 어려운 곳 중의 하나인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얼마 전 리모델링 및 새단장을 하여 임시개방을 하고 있는 부전시장 공영주차장과 함께 부전역 코레일 주차장 주차요금 등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부전시장 및 부전역 주차장 위치
부전역 및 부전시장 주변에는 크게 부전시장 공영주차장과 부전역 주차장이 있습니다. 물론 곳곳에 사설주차장이 있기는 합니다만, 그나마 주차대수가 많은 주차장이 위 두곳이지요.
부전시장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부전시장 공영주차장은 부전시장 맞은편 길 건너편에 위치해 있는데요. 한동안 계속 공사중이어서 시장을 찾는 분들이 주차하기가 참 불편했었는데, 최근 2024년 1월 준공을 한 뒤, 지금은 임시개방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원래는 부전시장 공영주차장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부전역 공영주차장으로 이름이 바뀐 것 같네요.
확실히 새로 리모델링 공사를 거치고 나니 주차장이 한결 더 깔끔하고 깨끗해 보이네요. 그리고 지난 1월 준공 이후, 지금 설 명절을 맞이해서 시장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해 한동안은 무료로 임시개방을 하고 있는 중인데요. 아마 설 연휴까지는 무료개방을 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설 연휴가 끝나고 나면 아마 정상요금을 받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부전시장 공영주차장 정상요금은 1급지(가)에 해당되는 지역으로 10분당 700원의 요금이 부과되며, 1일 하루 주차요금은 21,000원으로 꽤 비싼 편입니다. 아무래도 도심 한가운데 위치한 곳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운영시간은 07:00~18:00까지로 정해져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아무래도 공영주차장이기 때문에 부산시 승용차부제 차량 및 경차, 친환경차, 부산시 가족사랑카드 스티커 부착 차량, 장애인, 유공자 등에 대해서는 50% 할인혜택이 있으며,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이용자는 1시간 면제, 추가 1시간은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전역 주차장 (코레일 주차장)
부전시장 공영주차장 외에도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부전역 주차장도 있는데요. 역을 바라보고 왼쪽편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부전시장 공영주차장보다는 주차대수가 적은 편이라 여긴 늘 만차이기도 하고 대기를 해야 하는 곳이기도 해요.
부전역 주차장 주차요금은 기본 30분에 1500원이며, 추가 10분당 500원의 요금이 부과 됩니다. 1일 하루 주차요금은 15,000원이예요. 이곳 역시 경차, 친환경차, 장애인, 유공자 등에 대해 50% 할인 혜택이 있으며, 무엇보다 열차 이용고객(광역전철 제외)에게는 30% 할인혜택이 있어 열차 이용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부전시장 공영주차장 보다는 부전역 주차장이 더 나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또한 역 창구에서 승차권 예매 및 변경, 반환 고객들은 30분 무료주차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