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국내여행이든 해외여행이든 숙소나 호텔 예약을 할 때 숙소예약 전용 플랫폼이 갖춰진 모바일 앱을 통해 예약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 앱 이용을 자주 하는 편인데요. 예를 들면, 부킹닷컴이나 호텔스닷컴, 아고다 등이 있겠지요.
다만, 이러한 호텔 예약앱들은 고객과 해당 호텔이나 숙소를 연결해주는 중개 역할만 하기 때문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인한 호텔 예약 변경이나 취소 시에는 조금 답답한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호텔 예약앱들은 우리나라 회사가 아닌 글로벌 업체이기 때문에 고객센터 연결이 꽤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물론 예약 시 무료 취소기간이나 규정들이 나와 있기는 하지만, 갑자기 불가항력에 의해 여행일정이 변경되거나 취소가 될 때에는 어쩔 수없이 고객센터를 통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한 예로 들면, 제가 직접 경험한 내용이기도 한데, 부킹닷컴 같은 호텔예약 앱을 통해 해외숙소를 예약했지만, 출국 당일 항공편이 결항되어 내가 원하지 않는 일정변경이나 취소가 필요할 상황인데 만약 숙소 무료취소가 되지 않는다면, 매우 억울한 상황이 되겠지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여러 호텔 예약앱 가운데 부킹닷컴 예약 시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조치를 하면 되는지.. 그리고 부킹닷컴 고객센터 전화번호와 상담원 연결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킹닷컴 (한국) 고객센터 전화번호
- 부킹닷컴 한국 고객센터 전화번호 : 02-3483-3225
그나마 다행히도 부킹닷컴은 글로벌 업체이긴 하지만, 한국 고객센터 상담을 할 수 있는데요. 위의 번호로 전화를 하면, 혹여 대기시간이 조금 있을 수는 있지만, 상담원 연결이 가능합니다.
결항으로 인한 부킹닷컴 당일 무료취소 후기
부킹닷컴을 포함한 대부분의 호텔 예약앱에서 숙소를 예약할 때에는 가격 및 예약 시점에 따라 예약 후 무료취소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습니다. 정말 저렴한 가격이라면 아예 무료취소를 할 수 없는 플랜도 있고요. 일반적으로는 대개 체크인 1주일 이전까지는 무료취소 옵션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체크인 당일 무료취소를 할 수 있는 곳은 거의 없는 편이지요.
저 역시 예전에 일본 여행을 하기 위해 부산~후쿠오카 고속선 퀸비틀호를 예약했다가(지금은 퀸비틀호 운행 안함) 출국 당일 날씨가 좋지 않아 배편이 결항이 되어 그날 숙소를 취소해야만 했었는데요. 저의 경우 다행히 숙소 쪽과 바로 부킹닷컴 다이렉트로 메시지 기능을 통해 해당 숙소 쪽에 결항증명서를 제시해서 무료취소를 할 수 있었지만, 외국어로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숙소와 연락이 잘 되지 않는다면, 어쩔 수없이 고객센터를 통해야 할 것입니다.
저처럼 비행기나 배편 결항으로 인해 숙소 체크인을 못하게 되었을 때 바로 부킹닷컴 고객센터를 통해서도 무료취소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만, 부킹닷컴은 단순히 숙소 측과 중개 역할만 하다 보니 고객센터로 전화를 하더라도 바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부킹닷컴에서 직접 숙소와 연락을 취한 뒤 무료취소가 가능한지의 여부를 확인해 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 저처럼 항공이나 배편 결항이 되었을 때에는 결항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항공사나 선사를 통해 결항증명서를 미리 받아놓는 것도 좋겠지요.
이처럼 왠만하면 이러한 상황에서는 무료취소를 해주기도 하지만, 악덕 숙소를 잘못 만난다면, 무료취소를 해주지 않는 경우도 더러 있기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