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에도 다들 알다시피 국립공원 명산이 있습니다. 바로 북한산 국립공원인데요. 특히 정상 부근이 바위 암봉으로 되어 있어 꽤나 멋진 산이기도 합니다.
날씨가 선선해지는 가을 시즌이 되면 이제 본격적으로 북한산 등산을 하려는 분들이 많아지게 될텐데요. 다른 여느 산과 마찬가지로 북한산도 여러 등산코스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백운대 정상까지 가장 최단코스이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오르는 등산코스가 있으니 바로 우이동 도선사 광장 인근의 백운대 탐방지원센터에서부터 시작해 하루재, 백운대피소, 백운대 정상까지 이어지는 백운대 코스입니다.
북한산 백운대 코스 등산지도
북한산 백운대 코스는 백운동 탐방지원센터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탐방지원센터에서 백운대 정상까지는 편도로 2.1km 정도의 거리이며,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다만, 시작점인 백운대 탐방지원센터까지는 대중교통편이 그리 마땅치는 않은데요. 도보로 가는 방법부터 자차로 백운대 탐방지원센터 앞까지 가는 방법 등 여러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북한산 백운대 코스 시작점(백운탐방지원센터) 찾아가기
도보로 가는 방법
우선 백운대 탐방지원센터까지 갈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은 우이신설선 종점인 북한산 우이역입니다. 물론 시내버스 120, 153번이 우이동 종점까지 운행하기는 하지만, 우이역과 그리 멀지 않은 곳이라 어치파 백운대 탐방지원센터까지 가는 거리는 비슷합니다. 우이역에서 백운대 탐방지원센터까지는 약 2.4km 정도이며, 도보로 이동할 시에는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택시로 가는 방법
그나마 대중교통편을 이용해 가장 편하게 갈 수 있는 방법은 북한산 우이역 2번 출구로 나와 왼쪽길을 따라 60미터 정도 올라가면 이디야 커피가 나오는데요. 여기에 백운대 탐방지원센터로 가는 택시들이 많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보통 4명 합승을 해서 1명당 2000원의 요금으로 갈 수 있는데요. 만약 일반택시를 혼자 이용한다면, 대략 8000원 정도 요금이 나올거예요.
자차로 가는 방법 (주차장)
북한산 백운대 코스 등산로 입구 쪽에 위치한 도선사와 백운대 탐방지원센터 부근에는 약 40여대 정도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주차요금도 무료이긴 하지만, 주차공간이 매우 협소하고 북한산을 찾는 등산객들이 꽤 많은 편이라 보통은 오전 7시 이전부터 이미 만차가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도선사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무료셔틀버스가 있기는 하지만, 등산객 탑승금지 문구가 있어 누가 봐도 등산복 차림으로 타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버스가 붐비지 않고 평상복 차림이라면 대충 눈치껏 탔다가 도선사 사찰에 잠깐 들러 복전함에 1000원 정도 넣은 뒤 등산을 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북한산 백운대 코스 구간별 난이도 및 소요시간
- 백운대 탐방지원센터~하루재 : 0.8km, 약 30분 소요
- 하루재~백운대피소 : 0.6km, 약 40분 소요
- 백운대피소~백운대 정상 : 0.5km, 약 20~30분 소요
북한산 백운대 등산코스는 크게 백운대 탐방지원센터~하루재, 하루재~백운대피소, 백운대피소~백운대 정상 3개의 구간으로 구분하게 되는데, 백운대 탐방지원센터에서 하루재까지는 난이도 ‘하’ 정도의 코스로 비교적 쉽게 오를 수 있는 구간이고요. 하루재에서 백운대피소까지는 돌계단과 바윗길이 자주 나오는 난이도 ‘중’ 코스 정도의 길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백운대피소에서 백운대 정상까지는 생각보다 급경사 구간이 많고 와이어 로프를 타고 올라가야 하는 구간도 있어 난이도 ‘상’ 코스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