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겨울 일본 홋카이도 여행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은데요. 다른 곳과 달리 특히 겨울철 여행수요가 꽤 많이 늘어나는 곳이 바로 일본 홋카이도입니다. 홋카이도 여행을 계획하며 삿포로에서 하코다테까지 기차를 타고 다녀올 계획을 세우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다만, 삿포로에서 하코다테까지는 거리가 꽤 되는 편이라 특급 기차를 타고도 3시간 넘게 가야하는 곳이기에 짧은 일정에서는 하코다테까지 쉽게 다녀오기에는 만만치 않을거예요. 그나마 겨울철에는 해가 일찍 지는 편이라 삿포로에서 당일치기로 하코다테 야경까지 보고 오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기에 이번 글에서는 삿포로~하코다테 기차 시간표와 함께 요금 및 소요시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삿포로~하코다테 기차 운행 노선
보다시피 하코다테는 홋카이도의 최남단 쪽에 위치를 하고 있고요. 삿포로~하코다테 구간에서는 특급열차 호쿠토가 현재 운행 중에 있습니다. 다만, 홋카이도의 지형적 특성 때문에 기차 노선이 일직선이 되기가 어려워 해안선을 따라 구불구불하게 이어져 있는 모습인데요. 따라서 소요시간이 편도로 대략 3시간 30분~3시간 50분 정도 소요됩니다.
삿포로~하코다테 기차 시간표 및 요금 (24년 11월 기준)
삿포로에서 하코다테 방면
- 삿포로 출발 첫차 : 06:00, 막차 18:47
- 소요시간 : 약 3시간 30분
- 삿포로~하코다테 기차 요금 : 일반석 9,440엔, 그린석(특실) 13,100엔
우선 삿포로에서 하코다테까지 운행하는 특급열차의 운행횟수가 생각보다 그리 많지는 않고 막차도 꽤 이른 편이예요. 만약 삿포로에서 당일치기로 하코다테까지 다녀오려면 왠만하면 첫차를 타고 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특히 특급열차 호쿠토는 중간에 노보리베츠나 도야 등 홋카이도의 다른 관광도시를 이어주기도 하기에 노보리베츠나 도야 쪽 가실 분들도 위의 호쿠토 열차를 이용하시면 되고요. 만약 일본 본토에서 신칸센을 타고 신하코다테호쿠토역까지 오는 분들은 신하코다테호쿠토역에서 환승 시간을 잘 고려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하코다테에서 삿포로 방면
- 하코다테 출발 첫차 : 06:02, 막차 18:43
- 소요시간 : 약 3시간 30분
- 하코다테~삿포로 기차 요금 : 일반석 9,440엔, 그린석(특실) 13,100엔
반대로 하코다테에서 삿포로까지 돌아오는 열차편 역시 비슷한 횟수로 운행이 되며, 특히 삿포로에서 당일치기로 다녀오실 분들은 막차 시간을 잘 확인하셔야 하는데, 하코다테에서 출발하는 막차가 18:43 이라 늦지 않게 시간계획을 잘 세워야 합니다. 그래도 겨울철에는 일몰시간이 4시 정도만 되면 어둑어둑해지기 때문에 하코다테 야경을 잠깐 보고 바로 하코다테역으로 와서 삿포로행 기차를 타는 것도 불가능하진 않을 것 같네요.
하코다테 야경
하코다테를 가는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이 하코다테산 전망대에서 내려다 보는 야경을 보기 위한 것도 있을텐데요. 저 역시 예전에 이곳을 다녀올 때 삿포로에서 당일치기로 하코다테를 다녀오며 야경을 봤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에도 삿포로행 막차가 19시 정도여서 꽤 아슬아슬하게 막차를 탔던 기억이 나는군요.
함께 보면 좋은 글
하코다테 여행 계획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하코다테산 전망대로 올라가는 로프웨이 요금과 시간표, 그리고 하코다테 시내에서 유용한 노면전차 트램에 대한 내용을 소개한 글도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