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스위스 여행코스 가운데 루체른에 들러 리기산 등산을 계획하시는 분들을 위해 리기산 가는법 및 유람선, 산악열차 시간표, 그리고 리기산 하이킹 코스 등에 대해 소개를 해드릴까 합니다.

우리나라 여행객들이 스위스 여행을 계획할 때 취리히 공항 입국 후 가장 많이 가는 여행 동선 코스 중의 하나가 바로 루체른을 경유하여 인터라켄 및 융프라우요흐 산을 올라가는 코스일텐데요. 특히 루체른에서 하루 이틀 정도 머무를 계획이라면, 리기산 등산은 꼭 한 번 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등산이라고 해서 힘들게 몇 시간씩 걸어서 올라갈 필요는 없고요. 유람선 및 산악열차, 케이블카를 적절히 이용해서 리기산 정상까지 간 다음, 정상 부근에서 30분~1시간 정도 가벼운 하이킹을 즐기는 정도로만 다녀오시면 딱 좋은 곳입니다.
스위스 루체른 리기산 하이킹 추천 이유
- 루체른에서 당일치기 가능
- 스위스패스 소지자 모든 교통수단 무료
무엇보다 스위스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대부분 스위스패스 구매 계획을 가지고 계실텐데요. 특히 루체른 리기산의 경우, 스위스패스 소지자라면 유람선부터 산악열차, 케이블카까지 모두 무료로 탑승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 대비 여행 만족도가 꽤 높은 곳입니다. 참고로 스위스패스에 관한 내용은 위의 글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어요.
스위스 루체른 리기산 가는법 및 추천 여행코스
- 루체른 선착장-비츠나우-리기 클룸-(하이킹)-리기 칼트바트-베기스-루체른 (추천코스)
- 루체른 선착장-베기스-리기 칼트바트-리기 쿨름-(하이킹)-리기 칼트바트-비츠나우-루체른
리기산 정상 부근인 리기 쿨름까지는 루체른 역앞 선착장에서 유람선을 타고 비츠나우 또는 베기스까지 간 뒤 산악열차나 케이블카를 타고 이동을 하게 됩니다. 제가 추천하는 코스는 루체른에서 먼저 비츠나우까지 간 뒤 비츠나우에서 산악열차를 타고 정상 부근인 리기 쿨름까지 한 번에 올라가세요.
그런 다음, 리기 쿨름에서 리기 칼트바트까지 약 30분~1시간 정도 하이킹을 즐기고 난 후, 리기 칼트바트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베기스로 내려온 뒤, 베기스에서 유람선을 타고 다시 루체른으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만약 갈 때 베기스로 가신다면, 케이블카에서 내린 뒤 리기 쿨름까지 가려면 산악열차를 한 번 더 환승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루체른-비츠나우-베기스 유람선 시간표
- 루체른-비츠나우 / 루체른-베기스 유람선 시간표 조회 : 홈페이지 [바로가기]
- 계절별로 운항시간은 조금씩 차이 있음
- 대략 1시간에 1대 정도 출발
- 루체른-비츠나우 구간은 약 50분 정도 소요
비츠나우-리기 쿨름 산악열차 시간표 (2023년 기준)
- 2023 산악열차 정기 보수 기간 : 11/20 ~ 12/1까지
비츠나우에서 리기 쿨름 또는 리기 쿨름에서 비츠나우까지 운행하는 리기산 산악열차 시간표는 위의 표를 참고하시면 되고요. 보다 정확한 최신 시간표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SBB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리기산 산악열차를 탑승 시 팁을 드리자면, 비츠나우에서 리기 쿨름까지 가실 때에는 왼쪽 창가 쪽에 앉으면 좋은 풍경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리기 칼트바트-베기스 케이블카 시간표
만약 돌아올 때 베기스를 통해 이동하실 분들은 리기 칼트바트에서 베기스까지 케이블카 시간표도 미리 확인해 두면 좋은데요. 낮 시간대(08:10-19:10 사이)에는 30분 간격으로 운행을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위스패스 없이 리기산을 가고 싶다면?
만약 스위스패스를 구입하지 않고 리기산을 다녀올 계획이라면, 구간권 티켓을 구입하는 것보다 리기산 일일패스를 구입하시면 그나마 조금 더 저렴하게 리기산을 즐길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리기산 외에도 스위스 여행계획 중 융프라우를 올라갈 계획을 하실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융프라우에서 며칠 머무르며 여행을 할 계획이라면 융프라우 VIP패스 및 스위스 세이버데이패스를 이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위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