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 같이 장거리 노선 취항과 세계 여러 항공사와의 동맹체가 형성되어 있는 FSC 항공사들은 자체 마일리지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다들 알다시피 마일리지를 적립 후, 추후 마일리지를 통해 보너스 항공권을 구할 수 있는 것이 꽤나 쏠쏠한 편인데요.하지만, 일명 저비용 항공사라 불리는 저가항공사들은 이러한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지 않거나 운영하더라도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국내 저가항공사들 가운데서도 자체적으로 마일리지와 유사한 적립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곳 중의 하나가 바로 에어부산입니다. 바로 FLY & STAMP(플라이 앤 스탬프)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에어부산을 탑승할 때마다 스탬프를 적립해 추후 적립한 스탬프로 보너스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에어부산의 스탬프 적립 및 사용에 관한 내용을 알아볼까 하는데요.
에어부산 스탬프 적립 기준
에어부산의 경우,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같이 마일로 적립되는 것이 아니라 탑승 시마다 스탬프 개수로 적립이 됩니다. 당연히 노선의 거리에 따라 차등 적용이 되고요. 비교적 짧은 국내선 노선의 경우, 1개씩만 적립이 되며, 일본도 가까운 오사카나 후쿠오카, 마쓰야마는 2개, 조금 거리가 되는 도쿄, 삿포로 및 중국, 대만 노선은 3개, 홍콩, 마카오는 4개가 적립되고, 그보다 먼 거리의 동남아 노선은 5개가 적립이 됩니다.
에어부산 스탬프 보너스 항공권 사용 기준
그렇게 해서 적립이 된 스탬프는 역시 각 노선별로 정해진 개수를 사용하면 에어부산 보너스 항공권을 구할 수 있는데요. 평수기 기준으로 국내선 20개부터 동남아 60개까지, 성수기는 국내선 25개부터 동남아 65개의 스탬프가 필요합니다. 모두 편도 기준이예요.
에어부산 스탬프 사용 규정
- 스탬프 유효기간은 탑승일로부터 1년 (유효기간 만료일 다음날 00시에 자동 소멸됨)
- 스탬프로 보너스 항공권 구입 후 환불 시에는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을 통해서만 스탬프 복원
- 소아 및 유아 탑승객은 스탬프 적립 불가
- 공항 체크인 카운터에서 구매한 항공권 및 여행사, 온라인 여행사 구매 항공권은 스탬프 적립 불가
- 특가항공권 및 50% 이상 할인항공권, 스탬프로 발권한 보너스 항공권은 스탬프 적립 불가
에어부산 스탬프 양도 및 구매
에어부산 스탬프는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와 달리 타인 양도 및 필요 시 직접 구매도 가능한데요. 양도 및 구매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탬프 양도
- 내가 타인에게 양도할 때는 1년간 별도 등록한 회원에게만 총 5개까지 양도 가능
- 내가 타인에게 양도 받을 때에는 최대 5개까지 양도 가능
- 양도 스탬프는 항공권 구매를 통한 스탬프만 가능
- 양도인은 에어부산 회원 3명까지 등록 가능하며, 등록 후 1년간 변경 불가
- 영문 이름을 가진 회원의 경우, ‘성/이름’ 순으로 입력
스탬프 구매
구매한 스탬프는 각 노선별 필요한 스탬프의 25% 까지만 가능하며, 스탬프 1개당 부가세 별도 4000원입니다. 다만, 구매 후 유효기간 60일 한정이고, 1인당 최대 40개까지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탑승 후 적립한 스탬프와 달리 구매한 스탬프는 양도 불가이며, 구매 후 60일이 지난 미사용 스탬프는 자동으로 환불이 된다고 합니다. (60일 이내에는 수수료 없이 환불 가능)
에어부산 미니 스탬프 (MINI STAMP)
기존 스탬프와 달리 미니스탬프는 에어부산 신규회원 가입, 생일, 이벤트 프로모션 참여 등을 통해 적립을 받을 수 있는 스탬프이며, 미니스탬프 10개는 1개의 일반스탬프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미니스탬프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6개월이며, 일반스탬프와 달리 구매 및 양도는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