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여행 파스모 교통카드 아이폰 애플워치 애플페이 등록 및 충전 방법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일본여행을 가려면 현지에서 사용할 금액 대부분을 엔화 현금으로 환전을 해야 해서 현금사용 비중이 꽤 높은 여행지였는데, 이제 일본도 우리나라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도쿄올림픽 이후 카드나 간편결제 시스템이 예전 보다는 많이 활성화 된 것 같더라고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애플워치-파스모

특히 일본은 아이폰 사용 비중이 높은 나라여서 그런지 일찌감치 애플페이가 도입되어 스이카나 파스모 같은 IC 교통카드를 애플페이에 등록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우리나라도 아직 현대카드 한정이지만, 작년 3월부터 애플페이가 도입되면서 아이폰이나 애플워치에 애플페이 등록이 가능해져 일본의 스이카 및 파스모 카드를 등록해서 일본여행 시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아이픈-스이카

예전에는 스이카나 파스모나 실물 카드가 있어야 아이폰에 애플페이 등록이 가능했는데, 이제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 받으면 실물 카드 없이도 바로 애플페이 등록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일본 교통카드 중 하나인 파스모 카드를 미리 한국에서 아이폰이나 애플워치에 등록하는 방법과 금액을 충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일본의 IC 교통카드는 지역에 따라 도쿄 및 동일본 지역은 스이카, 파스모가 있고, 오사카 및 간사이 지역은 이코카가 있으며, 규슈 지역은 니모카 또는 하야카겐, 홋카이도는 키타카 카드가 통용되고 있는데요. 지역별로 카드 명칭은 다르지만, 어떤 카드를 사용하더라도 일본 전국에서는 모두 통용이 되며, 충전 역시 카드 종류 상관없이 모두 호환이 되어 해당 카드가 아닌 충전기계라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파스모 카드 아이폰 애플페이 등록 방법

아이픈-파스모-등록

이제 파스모 카드를 아이폰 애플페이에 등록해 볼텐데요. 우선 등록 전 언어 및 지역을 ‘일본’으로 바꿔주세요. 지금은 우리나라도 애플페이를 공식 지원하고 있어서 더이상 언어 및 지역을 일본으로 바꾸지 않아도 되지만, 혹시나 잘 안되는 분이라면 일본으로 바꾸고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나중에 파스모 등록 완료 후에는 다시 ‘한국’으로 바꾸면 되고요. 이후 일본 현지에 가서도 굳이 다시 일본으로 바꿀 필요 없이 지역 및 언어가 ‘한국’인 상태로 그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아이픈-파스모-등록

이제 앱스토어로 들어가 파스모 앱을 다운받아 설치를 해주세요. ‘PASMO’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을거예요. 다운로드 및 설치 후에 앱을 실행하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첫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빨간색 박스 안의 ‘なじめる’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아이픈-파스모-등록

이제 여기서 제일 위에 있는 ‘파스모 새로 만들기’ 항목을 선택한 다음, ‘무기명 파스모’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이름을 넣는 ‘기명 파스모’도 만들 수 있지만, 외국인 입장에서는 그냥 무기명 파스모를 선택해서 만들면 됩니다.

아이픈-파스모-등록

그럼 상단 오른쪽 ‘다음’ 항목을 누르면 약관동의 팝업창이 뜨게 되고, 오른쪽에 있는 ‘동의함’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나서 이제 파스모 카드를 만들 때 미리 충전을 할 것인지 아닌지 선택하는 창이 나오게 되는데, 일단 충전을 하지 않아도 파스모 카드 만드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으니 아래에 있는 ‘충전 안함’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아이픈-파스모-등록

이제 여기까지 왔으면 거의 다 왔는데요. 상단 오른쪽 ‘다음’ 항목을 선택하면, 애플페이에 파스모 카드를 추가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만약 애플워치가 있다면, 아이폰이나 애플워치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등록해줘야 하는데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애플페이 등록할 때 아이폰이나 애플워치 둘 다 중복해서 등록이 가능하지만, 파스모를 비롯한 일본 교통카드는 둘 중 하나에만 등록이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저는 일단 아이폰에 등록을 해주기로 합니다. 카드가 추가되고 나면 마지막으로 약관동의까지 해주면 끝이 납니다.

아이픈-파스모-등록

약관동의까지 마치고 나면, 위와 같이 파스모 카드가 아이폰 애플페이에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스모 앱을 실행해도 되고, 아이폰에 기본으로 깔려 있는 지갑 앱을 실행하면 확인할 수 있어요. 아까 등록 과정 중에 ‘충전 안함’을 선택했기 때문에 현재 잔액은 ‘0엔’으로 표시되어 나옵니다.

파스모 카드 금액 충전 방법

애플페이로 바로 충전하기 (only 마스터카드)

아이픈-파스모-충전

파스모는 이제 아이폰에 등록이 되었지만, 아직 충전 전이기 때문에 잔액이 0엔이어서 일본에서 실제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할 금액만큼 미리 충전을 해줘야 하는데요. 아이폰 지갑 앱에 다른 신용카드가 애플페이 카드로 등록이 되어 있으면, 해당 카드로 바로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만, 현재 국내에서 발급된 카드는 ‘마스터카드’만 애플페이로 충전이 가능해요. 비자카드는 아직 애플페이로 충전이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고, 만약 현대카드 마스터카드로 등록된 분이라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금액 추가’ 버튼을 선택해서 직접 충전할 금액을 입력 후 충전하면 됩니다.

아이픈-파스모-충전

마스터카드 소지자의 경우라 생각하고 1000엔을 충전해 보기로 하는데요. 1000엔을 입력 후, 상단에 추가 버튼을 선택하면 결제 화면이 나오는데, 애플페이 결제할 때처럼 오른쪽 전원버튼을 두번 연속 이중클릭 후 페이스 아이디로 본인인증을 하고 나면, 바로 해당 금액이 충전됩니다. 암튼 저는 비자카드여서 이런 방식으론 충전이 되지 않더라고요. 간혹 네일동이나 일본여행 커뮤니티에서는 비자카드도 된다고 하는 분들도 계시던데 아직 공식적으로는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일본 현지에서 충전하기 (자동발매기, 역 창구, 편의점 등)

아이픈-파스모-충전

저처럼 비자카드 소지자이거나 마스터카드 외의 카드를 소지하고 계신 분이라면 애플페이로 충전이 되지 않으니 어쩔 수없이 현지에 가서 충전하는 방법 밖에 없는데요. 충전하는 곳은 기차역이나 지하철역 자동발매기 또는 역 창구 직원을 통해서, 편의점에서 등등 충전할 곳은 꽤 많은 편입니다. 가장 편한 곳은 역시 역 내에 있는 자동발매기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아이픈-파스모-충전

위와 같이 기차역이나 지하철역에 가면 자동발매기(충전기) 등을 쉽게 찾을 수 있고, 대도시 내의 규모있는 역들은 대부분 한국어도 지원하고 있으니 충전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기기에 따라 화면에 표시되는 UI가 조금씩 다를 순 있지만, 일단 도쿄나 동일본 지역의 자동발매기를 보시면 위의 분홍색 ‘챠지(충전)’ 화면을 선택해서 충전을 진행해주면 됩니다. 충전하기 전, 아이폰 (혹은 애플워치)을 보라색 불빛이 나오는 거치대 위에 올려 놓은 뒤, 충전금액을 설정 후 현금을 넣으면 해당 금액만큼 충전이 됩니다.

파스모 카드 익스프레스 교통카드 설정 방법

아이픈-파스모-익스프레스

참고로 파스모 카드를 이용하면서 버스나 지하철, 기차 등을 탈 때 우리나라 삼성페이에 등록된 교통카드처럼 별도의 Face ID 인증 없이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인식이 되도록 하려면 익스프레스 모드를 설정해줘야 하는데요. 익스프레스 모드 설정은 아이폰 설정 앱으로 들어간 다음, 지갑 및 Apple Pay 항목을 찾아 들어간 뒤 화면 아래쪽에 있는 ‘익스프레스 교통카드’ 항목을 선택하여 익스프레스 교통카드를 파스모 카드로 지정 후 스위치 토글을 켜두면 됩니다. 그럼 이제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 때 쉽고 빠르게 교통카드 인식이 가능하게 됩니다.

파스모 교통카드를 아이폰~애플워치 서로 이동시키는 방법

아이폰에서 애플워치로 옮기기

아이픈-파스모-애플워치
아이픈-파스모-애플워치
  • 아이폰에서 ‘워치’ 앱 실행
  • 워치 앱 내에 위치한 ‘지갑 및 Apple Pay’ 항목 선택
  • ‘전화에 있는 다른 카드’ 항목에서 파스모 카드 추가 선택
  • 카드 전송 과정 진행 후 애플워치로 파스모 카드 이동 완료
아이픈-파스모-애플워치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파스모 교통카드는 아이폰이나 애플워치 둘 중에 하나에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워치가 없는 분들은 그냥 아이폰에 등록해서 사용하면 되고, 워치가 있는 분들은 아무래도 워치에 등록해서 사용하면 더 편리하겠지요. 아이폰에 등록된 파스모 카드를 애플워치로 이동시킬 수 있으니 위의 방법대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전송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워치에 파스모 카드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고요. 대신 아이폰 지갑 앱에서는 파스모 카드가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혹 서버 속도에 따라 폰에서 워치로 옮겨지는 전송 속도가 조금 느릴 때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애플워치에서 아이폰으로 옮기기

아이픈-파스모-애플워치
  • 아이폰 ‘워치’ 앱 실행
  • 워치 앱 내에 위치한 ‘지갑 및 Apple Pay’ 항목 선택
  • ‘시계에 있는 결제카드’ 항목에서 파스모 카드 선택
  • ‘******의 iPhone에 카드 추가’ 항목 선택

애플워치에서 잘 사용을 하다가 파스모 카드를 다시 아이폰으로 옮길 수도 있는데요. 그 때에도 역시 아이폰에 설치된 ‘워치’ 앱을 실행한 다음 ‘지갑 및 Apple Pay’ 항목을 선택해서 파스모 카드를 아이폰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찬가지로 이제 더이상 워치에서는 파스모 카드를 사용할 수 없고 아이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