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항공사들 가운데 아마 제주항공이 가장 많은 노선을 취항하지 않을까 생각될 정도로 정말 많은 곳을 운항하고 있는데요. 코로나 엔데믹 이후 해외여행의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항공권 예약을 알아보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특히 항공권이란 것이 일찍 예약하면 할수록 특가항공권 같은 저렴한 항공권을 예약할 수 있기도 한데, 다만, 특가항공권 같은 경우, 자칫 개인적인 사정으로 일정이 취소되거나 변경이 될 때에는 그에 대한 수수료가 더 비싸진다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해요.
각 항공사마다 이러한 항공권 취소수수료와 변경수수료에 대한 환불규정이 제각각 다르기도 하고, 또한 같은 항공사 항공권이라 하더라도 항공권 티켓 등급에 따라 또 수수료가 달리 책정되기도 하니 이번 글에서는 제주항공의 국내선 및 국제선 항공권 취소수수료, 변경수수료 등에 대한 환불 규정을 한 번 살펴볼까 합니다.
제주항공 국내선 항공권 취소 및 변경수수료
국내선 항공권 등급 및 옵션
우선 제주항공 국내선의 경우, 수하물 무게 및 서비스에 따라 항공권 등급이 구분되어 있는데요. FLY, FLYBAG, FLEX, BIS LITE 티켓으로 각각 나뉘어져 있습니다. 물론 각 등급별로 취소수수료 및 환불규정도 조금씩 다르지요.
국내선 항공권 취소 및 변경수수료
제주항공 국내선 항공권 취소 및 변경수수료는 위와 같습니다. 국내선은 취소수수료나 변경수수료가 서로 동일하고요. 다만, 취소 날짜에 따라… 그리고 항공권 등급에 따라서도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아무래도 특가항공권이라 불리는 가장 저렴한 FLY 등급 항공권의 경우, 최소 3,000원부터 최고 15,000원까지 가장 비싸고, BIZ LITE 등급 항공권이 수수료는 가장 저렴합니다.
제주항공 국제선 항공권 취소 및 변경수수료
국제선 항공권 등급 및 옵션
국제선 항공권의 경우, 국내선과 달리 FLEX 등급은 빠지고, FLY, FLYBAG, BIZ LITE 세 등급으로만 구분되어 있습니다. 역시 FLY 등급은 무료 위탁수하물은 제공되지 않고, FLYBAG은 무료 위탁수하물 15KG까지, BIZ LTE는 30KG(미주노선 제외)까지 제공됩니다.
국내선 항공권 취소 및 변경수수료
제주항공 국제선의 경우, 국내선 항공권과 달리 취소수수료와 변경수수료가 조금 다릅니다. 일단 변경수수료는 변경 시점에 상관없이 한국 출발 기준으로 봤을 때 FLY 등급 6만원, FLYBAG, BIS LITE 등급은 4만원입니다.
국제선 취소수수료는 역시 취소 시점 및 항공권 등급에 따라 수수료 차이가 있으며, FLY 등급은 최소 6만원~12만원까지 책정되어 있고, FLYBAG 과 BIZ LITE 등급은 수수료가 동일하며, 특히 출발 91일 이전에 취소하면 두 등급의 항공권은 수수료가 없다는 것이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주항공 항공권 취소 및 변경 시 유의사항
위에서 소개한 취소 및 변경수수료는 온라인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 취소 또는 변경 했을 때 적용되는 수수료이고요. 만약 공항 카운터나 전화로 고객센터를 통해 취소나 변경을 하고자 할 땐 추가로 서비스 이용료가 더 붙게 됩니다. 국내선의 경우 1만원, 국제선은 2만원이 추가로 지불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최초 항공권 예약 후 24시간 이내 탑승수속 마감(체크인 마감) 전까지 취소를 하게 되면, 수수료 면제 적용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대한항공 국내선 국제선 항공권 예약 취소 변경 수수료 및 환불 규정
✅ 아시아나항공 국내선 국제선 예약 취소 변경 수수료 및 환불 규정
✅ 진에어 국내선 국제선 항공권 예약 취소 변경 수수료 및 환불 규정
✅ 티웨이항공 국내선 국제선 예약 취소 변경수수료 및 환불 규정
그 외에 타 항공사 국내선 및 국제선 항공권 취소 시 발생하는 예약 취소, 변경 수수료 등 환불 규정에 대한 내용의 글도 함께 소개하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