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은 우리나라 남한에서 한라산 다음으로 높은 산이며, 육지에 있는 산 가운데서는 가장 높은 산이기도 합니다. 지리산 최고봉은 다들 잘 알고 계시듯 1915m 천왕봉인데요. 지리산은 산 자체가 워낙 크고 넓은 편이라 천왕봉 뿐만 아니라 다양한 봉우리로 오르는 등산코스가 여러 곳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 중 이번에 소개할 바래봉 역시 지리산 명봉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는 곳이며, 해발 1165m의 봉우리로 천왕봉 보다는 한참 낮지만 그래도 봄철에는 철쭉으로 겨울철에는 눈꽃 트레킹 코스로 많은 분들이 찾는 지리산 등산코스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겨울 시즌을 맞이해 겨울 눈꽃산행지로 지리산 바래봉을 찾는 분들을 위해 지리산 바래봉 등산코스 및 최단코스, 그리고 등산 난이도와 자차 방문 시 어디에 주차를 하면 되는지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지리산 바래봉 등산을 위한 주차장 위치
- 주차장 : 지리산 허브밸리 주차장
- 주소 : 전북 남원시 운봉읍 용산리 718
지리산 바래봉으로 오르기 위한 시작점은 바로 전북 남원에 위치한 지리산 허브밸리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무료주차가 가능하며, 주차장이 꽤 넓게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주차 편의성은 좋은 편이예요. 또한 주차장 한쪽에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기도 해서 등산 전 화장실에서 볼 일을 보고 등산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허브밸리 주차장에서 조금 더 올라와 바래봉으로 오르는 임도 및 운지사 갈림길 주변에도 5~6대 정도 주차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기는 하지만, 매우 협소하므로 정말 새벽 일찍 도착하지 않는 한 그냥 맘 편하게 허브밸리 주차장에 주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리산 바래봉 등산코스(최단코스)
지리산 바래봉으로 오르는 최단 등산코스는 지리산 허브밸리 주차장에서부터 시작해 운지사 갈림길을 지나 바래봉 삼거리, 그리고 바래봉 정상까지 오르는 약 5.7km 정도의 코스인데요. 허브밸리 주차장에서 운지사 갈림길 까지는 잘 포장된 임도를 따라 걷게 되고, 운지사 갈림길에서부터 본격적인 등산이 시작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리산 바래봉 등산코스 난이도 및 소요시간
직접 지리산 바래봉 등산을 하면서 애플워치로 기록을 해봤는데요. 허브밸리 주차장에서 바래봉을 찍고 왕복으로 산행을 한 기록을 살펴보니 총 거리는 왕복 11.44km였고, 소요시간은 4시간 12분 정도였습니다. 등반고도는 해발 519미터 부근에서 시작해 해발 1180미터 까지 표고차 743미터 정도를 오르내린걸로 나오더군요.
왕복 4~5시간 정도의 그리 긴 코스는 아니어서 평소에 산행을 자주 하거나 어느 정도 체력이 있는 분들은 그나마 쉽게 올라갈 수 있는 곳이라 생각되지만, 산행을 거의 하지 않거나 등산초보이신 분들이라면,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 코스입니다. 아무래도 짧은 구간 내에서 표고차 700미터 이상을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급경사 구간도 여러 곳 나오게 되는데요. 더군다나 겨울철 눈길을 걷는 건 체력을 더 요하게 되므로 사전에 미리 체력안배를 잘 하며 오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