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예전부터 코레일에서는 청소년 및 대학생 위주로 기차여행을 보다 저렴하고 알차게 즐길 수 있도록 내일로 열차패스를 판매 및 운영을 해왔었는데요. 그 대상이 한정적이었고 지금은 KTX 위주로 노선이 많이 개편되어 있어 코레일에서는 새로운 열차패스인 내일로 패스 2.0 두번째 이야기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레일에서 새롭게 출시한 ‘내일로 패스 2.0 두번째 이야기’에 관한 자세한 내용과 함께 어떻게 패스를 구입하고 이용하면 되는지에 대한 얘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코레일 내일로 패스 2.0 두번째 이야기 소개
우선 내일로 2.0 패스의 경우, 기존 내일로 패스와는 조금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기존 패스는 만 25세 또는 만 28세 이하에게만 판매를 하여 나이제한이 있었는데, 이제 내일로 2.0 패스 부터는 나이제한이 완전히 사라져 누구나 구입 및 사용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판매 및 사용기간 역시 기존 패스는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등 방학 시즌에만 판매를 했었지만, 이제는 연중 언제나 구입 및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용권 종류도 다양해져서 기존 7일 이용권 외에도 유효기간 내에 3일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선택 3일권’ 신설로 여행일정을 짜는 데 있어서 꽤 자유로워진 편이고, KTX 및 일반열차의 좌석을 무료로 지정할 수 있는 횟수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내일로 패스 2.0 종류 및 가격
일단 내일로 패스 2.0의 경우, 두 가지 종류로 판매되고 있는데요. 연속 7일권, 긜고 선택 3일권이 있습니다. 연속 7일권의 경우, 일반 110,000원, 만 29세 이하 유스 70,000원이고요. 좌석지정은 KTX 1일 1회 총 2회, 일반열차 1일 2회까지 가능합니다. 선택 3일권은 일반 100,000원, 유스 60,000원이고요. 좌석지정은 연속 7일권과 동일하며, 단 유효기간 7일 이내에 3일을 선택해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내일로 패스 2.0 이용 가능 열차
내일로 2.0 패스 구입 시 이용 가능 열차는 KTX를 비롯해서 일반열차로 분류되는 ITX 청춘, ITX 새마을, 새마을, 무궁화호, 누리로 모든 열차의 좌석과 입석을 선택해서 탑승할 수 있으며, 위에서 설명드린 좌석지정 횟수는 정해져 있으니 공석 범위 내에서 좌석 지정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인기 노선인 경우에는 미리미리 좌석예매 및 예약이 필요하며, 입석(자유석) 이용시에도 이용권은 반드시 발권을 해야 합니다.
내일로 패스 2.0은 기존 패스와는 다르게 연중 상시 구입 및 사용이 가능하지만, 대신 명절수송 기간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리고 패스 구매 기간은 이용 시작일 기준 7일 전부터 구매가 가능하며, 구매횟수 제한이 있어 연간 4회까지만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세요. 패스 구입은 코레일톡 앱 또는 코레일 각 역 창구에서 가능합니다.
내일로 패스 2.0 코레일톡 구입 및 지정석 좌석 예매 방법
앞서 설명 드렸듯이 내일로 패스는 스마트폰 코레일톡 앱에서도 구입을 할 수 있는데요. 앱에 접속하여 아래 하단 메뉴에서 관심상품 항목을 선택한 다음, 자유여행패스 항목 아래 ‘내일로 두번째 이야기’ 항목을 선택한 다음, 관련 약관 동의를 해주세요. 그리고 출발일 및 사용기간 등을 입력해주고 결제를 하면 구입이 완료됩니다.
패스를 구입하고 나서 이제 KTX 혹은 일반열차 좌석 지정이 필요한 경우, 좌석 예매를 진행하면 되는데요. 내일로 패스 화면에서 좌석지정 메뉴를 선택한 다음, 원하는 날짜와 구간을 선택하고, 좌석 지정을 한 후, 해당 열차 승차권 예매를 진행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결제 전, 결제/발권 항목을 선택하면 바로 해당 좌석지정 승차권 예약이 완료됩니다. 지금까지 내일로 패스 2.0 두번째 이야기에 관한 내용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내일로 패스를 이용할 때에는 반드시 내일로 패스 티켓과 좌석 이용권, 그리고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고, 캡쳐본은 사용할 수 없으니 참고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그 외에도 동일 구간에서 출퇴근처럼 KTX 및 ITX청춘 열차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정기승차권 할인 제도인 코레일 N카드에 대해서도 한 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