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 윈도우 PC를 주로 사용하는 분들은 아무래도 PC 부품들을 따로 따로 구입해서 조립이 가능하고 그에 따라 내가 원하는 부품만 업그레이드 하는 것도 꽤 용이한 편입니다. 하지만, PC 부품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CPU와 메인보드의 경우, 부품 업그레이드를 하게 될 때면 간혹 메인보드 바이오스(BIOS) 업댓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어떨 때 필요한지, 그리고 실제 ASUS(아수스)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과정 및 방법들을 자세히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꼭 필요한 경우
조립컴퓨터를 주로 다뤄본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마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현재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다면, 굳이 업데이를 권장하지 않는 편이라고 들어보셨을거예요. 바이오스 업데이트 과정 중 혹은 업데이트 후에 일어나는 버그나 오류들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어쩔 수없이 업댓을 꼭 해야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CPU를 상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때 CPU가 구버전의 바이오스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인데요.
제 경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약 3년 전에 라이젠 3700X CPU와 함께 ASUS X570 Tuf Gaming plus 메인보드를 세팅해서 사용하다가 같은 AM4 소켓 호환이 가능한 상위버전 CPU인 5900X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만약 5900X를 포함한 라이젠 5 시리즈가 출시되었을 무렵 구입을 했던 메인보드라면, 이미 공장출시될 때 최신 바이오스 버전이 세팅된 상태에서 출고되어 굳이 업데이트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저처럼 예전 3 시리즈와 함께 구입을 했던 메인보드이고, 이후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상태라면, 5900X 또는 5 시리즈 라이젠 CPU를 장착했을 때에는 CPU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꼭 업데이트를 해줘야 하는 것이지요.
ASUS(아수스) 다운로드 센터 접속
그럼 업데이트 파일은 어디서 구할 수 있느냐? 하면, 각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의 지원센터 혹은 다운로드 센터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아수스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으니 ASUS 다운로드 센터에 접속을 해서 최신 바이오스 버전을 다운 받을 수 있었는데요.
국내 출시되는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는 대부분 한글 대응이 가능한 한국어 홈페이지가 따로 있습니다. 아수스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위의 사이트를 통해 ASUS 다운로드 센터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최신 바이오스(BIOS) 버전 다운로드
ASUS 다운로드 센터에 접속한 뒤에는 이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모델에 대한 바이오스 최신 버전 파일을 다운 받으면 되는데요. 저의 경우, TUF GAMING X570-PLUS 라는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어서 해당 모델명으로 검색하니 바로 오른쪽에 제품 사진과 함께 해당 모델이 검색됩니다. 다른 모델를 사용한다면, 해당 모델명을 검색해서 찾으면 되겠지요. 그리고 오른쪽에 있는 ‘드라이버 & 툴’ 항목을 클릭해서 들어가 줍니다.
‘드라이버 & 툴’ 항목에서 다시 ‘BIOS & FIRMWARE” 항목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최신 버전의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X570 Tuf Gaming Plus 모델의 최신 바이오스 버전은 2022.5.31 배포된 4403 버전으로 나와 있더군요. 지금은 최신형 X670 메인보드까지 출시되어 있어 이제 X570은 구형 보드가 된 셈이고 4403 바이오스 버전도 거의 마지막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최신 버전임을 확인했으면, 오른쪽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다운을 받습니다.
ASUS(아수스) 메인보드 최신 바이오스 업데이트 설치
바이오스 파일 형태는 확장자가 CAP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바이오스 파일을 다운 받았으면, 이제 따로 저장이 가능한 USB에 바이오스 파일을 저장 후, PC 본체 USB 포트에 꽂아주세요. 이 때 USB에 파일을 저장할 때에는 따로 폴더를 만들지 말고, USB 루트 최상단에 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PC 본체에 USB를 장착한 후, 이제 다시 PC 재부팅을 하면서 Del키를 눌러 바이오스 화면으로 진입해 주세요. ASUS 바이오스 화면의 경우, 첫 화면이 아마 EZ 모드 화면으로 나오게 될텐데, 여기서 F7 키를 눌러 Advanced 모드로 진입한 뒤, 상단 오른쪽 메뉴에 있는 Tool 탭에서 제일 위에 있는 ASUS EZ Flash 3 Utility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그럼 EZ Flash 3 Update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왼쪽이 USB를 통한 업데이트, 오른쪽이 인터넷을 통한 업데이트 항목입니다. 이미 USB에 업데이트 파일이 들어가 있고, USB로 업댓을 할 예정이기 때문에 왼쪽 항목을 선택한 다음,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 주세요. (간혹 메인보드에 따라 인터넷 업데이트 지원이 되지 않는 보드들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까 재부팅 전, PC 본체에 USB를 꽂아둔 상태라면 위와 같이 USB 루트 폴더 내에 현재 바이오스 최신 버전의 업데이트 파일이 보일겁니다. 버전까지 확인 후, 최신 버전이 맞다면, 해당 파일이 선택된 상태에서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그럼 위와 같이 최종적으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이냐 한 번 더 물어보게 되고, 다시 한번 버전을 확인 후, Yes 버튼을 클릭해서 업데이트를 진행해 주면 됩니다.
업데이트 진행 소요시간은 대략 5~10분 정도 걸리는 편이고요. 위와 같이 상태바 표시로 진행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 진행 중에는 절대 전원이 꺼지거나 다른 작업을 하시지 말고 끝날 때까지 묵묵히 기다리면 됩니다. 만약 업데이트 도중 전원이 나가버리면 메인보드가 벽돌이 되어 이럴 땐 센터로 보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업데이트 진행 과정은 끝날 때까지 아무것도 건들지 마시고 그냥 기다려 주세요.
무사히 업데이트가 완료되고 나면, 다시 재부팅 과정이 진행되고, 바이오스 화면으로 진입해서 최종 업데이트 된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해 주면 됩니다. 바이오스 첫 화면 상단 왼쪽에 보면, 현재 설치된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업데이트 완료 후, 4403 버전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하게 되면, 기존 바이오스 세팅값들이 모두 초기화가 되므로, 만약 오버클럭을 해서 사용했던 분이라면, 업댓 전 오버클럭 세팅값은 미리 기록을 해두거나 백업을 한 후,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해 주세요. 이상 지금까지 ASUS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 아수스 말고도 다른 메인보드 브랜드인 기가바이트, MSI, 애즈락 등의 메인보드들 역시 대부분 비슷한 과정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