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홋카이도 레일패스 5일권 7일권 구입 가격 및 사용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홋카이도 여러 지역을 여행할 때 꼭 필요한 JR 홋카이도 레일패스 구입 가격과 사용 방법을 알아볼텐데요. 일본여행을 좋아하면서 특히 대자연의 풍경을 보고 싶은 분들은 최북단 홋카이도 여행을 강력 추천 드립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자연 풍광과 함께 볼거리 먹거리가 가득한 곳이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다만, 일본의 다른 지역들과는 달리 홋카이도의 경우, 워낙 땅이 넓은 곳이어서 이곳 저곳 여행을 다니려면 안그래도 교통비가 비싸기로 유명한 일본에서 교통비가 생각보다 많이 드는 편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JR-홋카이도-열차

그래서 북해도의 넓은 지역을 커버하며, 나름 교통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JR 홋카이도 레일패스를 구입해서 다니는 것인데요. 지금부터 JR 홋카이도 레일패스의 종류(5일권, 7일권)와 함께 구입 가격과 구입 방법, 그리고 사용 방법까지 한 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홋카이도 레일패스(JR Hokkaido Rail Pass)란?

정해진 기간 동안 홋카이도 내의 JR 소속 열차들을 (신칸센 제외) 자유롭게 무제한 탑승이 가능한 기차 패스를 말하는데요. 특히 땅이 넓은 관계로 운행거리가 길어져 기차요금이 비싼 홋카이도 내에서는 교통비를 아끼며, 아주 유용하고 알뜰하게 사용을 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홋카이도 레일패스 종류 및 가격 (2022. 11월 기준)

홋카이도 레일패스의 종류는 이용 가능 일수에 따라 크게 5일권과 7일권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아주 오래 전, 제가 처음 홋카이도를 여행할 때에는 3일권과 5일권이 있었는데, 지금은 날짜가 늘어나게 되었네요. 말 그대로 해당 이용 날짜 동안 연속으로 5일 혹은 7일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 코로나 이전까지만 해도 연속 이용권 뿐만 아니라 사용할 날짜를 지정해서 이용할 수 있는 플렉시블 4일권도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진 것 같습니다. 패스 구입 가격은 일본 국외 발매가 기준으로 5일권은 어른 19,000엔, 어린이 9,500엔이고요. 7일권은 어른 25,000엔, 어린이 12,500엔입니다. 일본 현지에서 구입을 하게 되면, 조금 더 비싼 편이니 한국에서 미리 구입해 가는 걸 추천 드립니다.

홋카이도 레일패스 및 비에이 노보리베츠 지역 JR 패스 가격 인상 소식

본 내용에서 소개하는 패스 가격은 2023년 9월 30일 까지의 가격이었고요. 10월 1일 부터는 전체적으로 패스 가격이 인상되었고 또한 10일권이 새롭게 추가가 되었습니다, 인상된 패스 가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홋카이도 레일패스 구입 자격

여권-스탬프
단기체재 스티커가 붙어있는 여권

일단 홋카이도 레일패스는 ‘단기체재’ 입국 목적, 즉 관광 목적으로 입국한 외국인들만 구입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일본 현지인은 물론, 한국인 포함 외국인이라 하더라도 유학 비자나 관광 목적이 아닌 경우라면 구입할 수가 없어요. 단기체제 목적으로 입국 하신 분들은 입국심사 시 위의 여권 사진과 같은 상륙허가 스탬프 스티커가 붙여지게 됩니다.

홋카이도 레일패스 구입 방법

HRP(Hokkaido Rail Pass) 구입은 세 가지 루트로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일본 국외 여행사(한국여행사), JR 동일본 홈페이지, 일본 현지 등에서 구입을 할 수 있는데요. 한국에서 출발하는 분이라면 대부분 한국에서 미리 구입해 가는 편입니다.

일본 국외 여행사 (한국 여행사)에서 구입하기

홋카이도 레일패스

애초 HRP 자체가 단기체재 외국인에 한해 사용 가능한 패스이다 보니, 일본 국외 여행사에서 주로 취급을 하게 되는데요. 우리나라 여행사에서도 판매를 하고 있어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인터넷 온라인 소셜 마켓 같은 곳에서도 해외 상품 및 레일패스를 취급하는 곳이 많은 것 같더라고요.

단, 국내 여행사나 온라인에서 구입하는 패스는 실물 패스가 아닌 패스 교환권(QR 교환권 포함)이어서 교환권만으로는 실제 일본에서는 효력이 없고, 반드시 이 교환권을 가지고 홋카이도 현지에 도착하면 지정된 교환 창구에서 여권 제시 후, 실물 패스로 발급 받아야 합니다.

실물 패스 교환 가능한 JR 기차역 및 영업시간

홋카이도-기차역-영업시간

실물 패스로 교환 받을 수 있는 홋카이도 기차역들입니다. 각 역마다 영업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아마 대부분 입국심사 후, 신치토세공항역에서 패스를 교환 받을텐데, 신치토세공항역의 경우, 지하 1층에 있는 JR 외국어 안내데스크에서 교환을 받으면 됩니다.

홋카이도 레일패스 이용 가능 열차

JR-홋카이도 특급열차
삿포로~아사히카와 JR 홋카이도 특급열차

앞서 언급한대로 레일패스가 있으면, 홋카이도 내에서 운행하는 JR 소속 열차들을 모두 탈 수 있는데요. 특급열차, 보통열차, 쾌속열차의 자유석을 포함해 지정석까지 추가 요금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일본 본토에서 하코다테까지 운행하는 신칸센은 홋카이도 레일패스로 탈 수 없으며, 그 외 도난이사리비 철도, 삿포로 및 하코다테 노면전차, 삿포로 지하철 역시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JR 소속 열차 뿐만 아니라 ‘JR 홋카이도’가 운영하는 버스도 탑승을 할 수 있는데요. 삿포로역 앞에서 출발해 시로이 고이비토 파크, 중앙도매시장, 삿포로 팩토리 등으로 가는 JR 버스를 무료로 탑승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홋카이도 신궁, 마루야마 동물원, 오쿠라야마 경기장, 테이네 스키장 등으로 운행하는 일부 JR 버스 역시 탑승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지정석 예약 방법 (레일패스 소지자)

JR매표소-미도리노마도구치
JR 티켓 매표소 (미도리노 마도구치)

레일패스 소지자는 자유석은 물론, 지정석도 추가 요금 없이 예약이 가능한데요. 현지 역 내에 있는 창구(미도리노 마도구치), 지정석 발매기에서 예약 및 발권을 받을 수 있으며, 인기 노선인 경우, JR 동일본 홈페이지에서 직접 온라인 사전 예약도 가능합니다. (지정석 발매기 사용 및 온라인 예약 방법은 추후에 자세히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당연히 자유석 보다는 지정석 좌석이 더 좋고 편안하기 때문에 패스 소지자는 지정석 예약 및 발권이 가능하면 왠만하면 지정석으로 탑승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홋카이도 레일패스 소지 시 승차 방법 (개찰구 통과 방법)

JR개찰구

막상 패스를 구입하긴 했는데, 실제 기차역에서 개찰구를 통과할 때 패스 소지자는 어떻게 통과해야 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예전에는 따로 자동개찰구를 통과하지 않고, 개찰구 제일 끝 쪽에 있는 게이트에서 역무원에게 직접 패스만 보여주고 통과를 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패스 자체가 자동개찰기에서 인식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어 굳이 역무원에게 보여주지 않아도 패스를 일반 승차권과 동일하게 직접 자동개찰기에 넣고 통과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통과 후 패스는 다시 꼭 챙겨야겠지요. 혹여나 지정석을 발권 받으신 분들은 지정석권으로는 자동개찰기 통과가 되지 않으니 지정석 티켓은 따로 보관하고 계시고, 반드시 패스 본권만 넣고 통과하시기 바랍니다.

홋카이도 레일패스 사용 시 기타 유의사항

그 외에 패스 사용 시 알아둬야 할 것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기본적인 것이겠지만, 레일패스는 여권과 함께 항상 소지하고 다녀야 하고, 간혹 역무원의 제시 요청이 있을 때에는 여권과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특실(그린석) 전용 패스가 따로 있었는데, 지금은 그린석 패스는 없고, 그린석을 이용할 시에는 별도의 그린석 요금을 추가해서 탑승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내용인데, 기본적으로 처음 패스의 사용 날짜를 지정하게 되면, 이후 날짜 변경이 불가능하고, 패스를 분실(도난 포함)했을 경우는 어떠한 경우에도 재발급이 되지 않으니 신중히 개시 날짜를 선택 후, 여행 중 분실하지 않도록 잘 챙기시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