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를 사용하다 보면, 문서 편집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출시한 MS 오피스 시리즈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MS 오피스 제품 종류 및 구입 방식의 변화
MS Office가 출시된지 꽤 오래된 제품이기도 하고, 실제 아주 오래전에는 CD 패키지 형태로 정품을 구입하곤 했는데, 지금은 온라인 구매 및 정품 다운로드가 가능해지면서, 온라인 구독 또는 영구 사용 가능한 패키지 다운르도 형태로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구독형 제품은 MS Office 365 제품일테고, 패키지 다운로드 형태는 오피스 2021 제품입니다. Office 2021은 얼마 전까진 Office 2019 제품으로 판매되기도 했었지요. 그러다가 작년 연말, 2년 만에 오피스가 업데이트 되면서 오피스 2021 홈앤스튜던트 (Office 2021 Home & Student 2021) 제품으로 새롭게 출시가 되었습니다.
MS 오피스365 & 오피스2021 차이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오피스 제품을 판매하는 형태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바로 오피스365 제품과 오피스2021 제품인데요. 그럼 두 제품의 판매 방식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우선 오피스365는 정품 구입 시 지불 방법에 차이가 있는데요. 365의 경우 매월 구독료를 내면서 정품을 사용하는 방식이고, 오피스2021은 처음 한 번만 구입을 하게 되면, 추후에는 별도의 추가 지출 없이 영구적으로 사용을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한 때 CD 패키지 제품을 온라인으로 구입을 한다고 생각을 하면 될 것 같네요.
다만, 오피스365와 오피스2021은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종류나 설치 대수에서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오피스365의 경우, PC 뿐만 아니라 태블릿이나 모바일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복수로 설치가 가능하지만, 오피스 2021은 단 1대의 PC에만 설치를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내가 집에서는 데스크탑 PC를 쓰고 있고, 외부에서는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다면, 둘 중 하나에만 설치가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또한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역시 엑셀과 워드, 파워포인트 등 클래식 Office 앱 세 가지만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icrosoft 365 에서 제공하는 계정당 1TB 원드라이브 클라우드 용량도 받을 수 없지요.
MS 오피스 2021 홈앤스튜던트 정품 가격
작년 연말 새롭게 출시된 오피스 홈앤스튜던트 2021 정품 구입 가격은 179,000원입니다. 비록 설치 대수와 설치 앱에 대한 제한은 있지만, 매월 구독료가 나가는 것이 아닌 처음 한 번만 정품 구입 비용을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주머니 사정이 넉넉치 못한 학생들이 주로 많이 사용하는 버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오피스 앱들 가운데서도 대부분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이 세가지 정도만 주로 사용을 하게 되니 다른 앱들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굳이 오피스365 구독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MS 오피스 2021 홈앤스튜던트 정품 구입 방법
✅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공식스토어 [바로가기]
오피스 2021 정품 구입은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공식스토어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365 보다는 초기 구입 비용이 부담이 되긴 하겠지만, 그래도 처음 한 번만 구입하면 영구 사용이 가능하니 합리적으로 오피스 정품을 사용할 수 있고요. 특히 어둠의 경로를 통한 불법 소프트웨어로 다운 받고 사용하려는 분들도 많은데, MS 제품들은 어둠의 경로로 다운받아 설치를 한다 하더라도 주기적으로 인증툴로 인증을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또한 인증툴을 잘못 다운로드 받았다간 악성코드나 랜섬웨어에 감염되는 사례도 심심찮게 발생하기 때문에 그러한 위험 부담을 안고 불법 소프트웨어를 쓰는 것 보다 그냥 맘 편하게 정품 구입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