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동영상이나 사진 등 고용량 데이터들을 저장 또는 백업하기 위한 하드디스크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아마존 직구를 통해 구입한 WD 엘리먼트 외장하드 8TB 짜리 적출 과정과 함께 적출한 하드디스크가 데스크탑에서 인식불가일 경우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SSD 보다는 저렴하지만, 그래도 8TB 이상 고용량 하드디스크들의 경우, 국내 정식 수입되는 제품들은 가격이 꽤 비싼 편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직구를 하는 편이 훨씬 저렴하고 가성비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저 역시 데이터 저장 용량을 확보하기 위해 아마존에서 WD 엘리먼트 8TB 외장하드를 저렴한 가격에 직구를 해서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드디스크 직구는 대부분 아마존에서 많이들 하는 것 같더라고요. 예전에는 직접 아마존 사이트를 통해 주문하곤 했었는데, 이젠 11번가에서 바로 아마존 직구가 가능해짐에 따라 조금 더 편리하게 구입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존 직구 WD 외장하드 가격은 시기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고, 간혹 이벤트 성으로 매우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니 타이밍만 잘 맞추면 매우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을겁니다.
WD 엘리먼트 외장하드 아마존 직구 언박싱
요즘은 12TB, 14TB 까지 판매를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저는 8TB 정도면 충분할 것 같았고, 가성비로도 나쁘지 않기에 8TB로 구매를 했습니다. 아마존 직구이긴 하지만, 생각보다 배송이 빠르더라고요. 일주일도 안되서 배송이 왔습니다.
더구나 하드디스크의 경우, 충격에 민감한 제품인데, 나름 포장도 꼼꼼하게 잘 되어서 배송이 된 것 같습니다. 언박싱을 해보니 큰 이상은 없더라고요. 구성품은 외장하드 본체와 USB 3.0 케이블, 전원아답터, 매뉴얼 등으로 되어 있고, 특히 아답터는 직구 제품이라 11자 모양으로 되어 있으니 적출하지 않고 사용하실 분들은 돼지코가 있어야 합니다.
WD 외장하드의 경우, 여러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엘리먼트와 My Book 시리즈가 있습니다. 엘리먼트는 보다시피 약간 둥그스럼한 외형이고, My Book은 각진 디자인이예요. 엘리먼트 8TB의 경우, 상단과 후면에 발열 해소를 위한 통풍쿠가 디자인 되어 있고, 후면엔 전원아답터 및 USB 3.0 케이블 연결 단자가 있습니다.
외장하드 적출 전 초기불량 테스트
외장하드 목적으로 사용할 분들은 따로 적출 없이 그냥 돼지코만 구해서 그대로 연결 후 사용을 하면 되고요. 저처럼 적출을 해서 사용할 분들은 일단 적출하기 전 실제로 외장하드 초기 불량이 없는지 테스트를 먼저 하고 적출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간혹 적출을 했는데, 하드가 불량이라면 난감하니까요. WD 외장하드 A/S 정책은 구매 당시 그대로의 모습으로 되어 있어야 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간단합니다. 전원아답터와 USB 케이블을 PC에 연결 후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는지 확인하면 되는데요. 연결해보니 윈도우 탐색기에도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었고, 디스크관리자로 들어가보니 용량 및 포맷 형태도 정상적으로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정상임을 확인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적출을 하도록 하지요.
WD 엘리먼트 외장하드 적출 과정
케이스 분리
먼저 외장하드를 감싸고 있는 케이스를 분리해줘야 하는데요. 케이스를 보다 손쉽게 분리하기 위해서는 못쓰는 신용카드 4장을 준비해 줍니다. 카드를 뒷면 통풍구 모서리 부분에 틈을 벌려 살짝 집어 넣은 다음, 바깥쪽 케이스를 살살 빼내면 되는데요.
너무 힘을 주게 되면, 안쪽 플라스틱 걸쇠 부분이 망가질 수 있으니 망가지지 않을 정도로 힘을 주며 빼주세요. 근데 카드로 틈을 벌려 놓고 적당한 힘으로 빼내면 쉽게 부러지진 않으니 직접 해보시면 감이 올겁니다.
기판 분리
케이스를 벗겨 내는데 성공을 했다면, 적출 과정은 거의 90% 이상 성공했다고 보면 됩니다. 위와 같이 적출된 하드 본체를 뒤집으면 뒷판에 기판이 연결되어 있는데, 이 기판만 분리시켜 주면 끝입니다. 기판 분리는 상단 및 옆쪽에 각각 하나씩 나사가 연결되어 있으니 십자 드라이브로 나사만 두 개 풀어주면 기판 분리는 쉽게 됩니다. 그럼 하드디스크 적출은 완료된 것이고요. 적출된 하드를 데스크탑 내부에 장착하거나 NAS에 장착하는 등 필요에 따라 사용을 하시면 되겠지요.
적출한 외장하드가 데스크탑 PC에서 인식불가라면?
만약 적출한 하드디스크를 데스크탑 PC 하드베이에 정상적으로 연결을 잘 했는데,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WD 화이트 제품에서 많이들 발생한다고 하는데, 이럴 땐 당황하지 말고, 하드를 다시 꺼낸 뒤, 위의 사진에 보이는 핀 3곳을 마스킹 테이프로 붙여주고 다시 장착하면,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